여행을 떠나요(1000)/한국여행(경상)

문경을 대표하는 찻사발, 오미자, 사과축제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8. 4. 23. 06:30
728x90
반응형

문경새재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연중 문경새재를 방문하는 사람이 적지 않지만 유독 사람들이 많이 찾을 때가 있다. 봄의 기운이 일어날 때 하는 문경 찻사발 축제와 문경의 대표 열매인 오미자와 과즙이 넘치는 문경사과를 맛볼 수 있는 사과축제가 바로 그것이다. 보통 시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봄에는 문경 찻사발과 가을 초입에는 오미자 가을이 무르익었을때는 주로 사과를 주제로 축제를 연다. 



좋은 경관을 보면서 감동의 불꽃을 느낄 때가 있고 좋은 사람을 만날 때도 그런 불꽃을 느낄 때가 있다. 사발 역시 소우주라고 부르는데 우주를 담을 수 있는 철학과 사유가 서린 선의 결정체인 사발은 사람과 무척 닮아 있다. 내면에 무엇인가가 우리를 받치고 있는데 이는 사발의 굽처럼 삼라만상을 받치고 있는 축과 유사하다. 


문경에 온 것을 인증이라도 하듯이 도장과 함께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남기고 있다. 


전통 찻사발축제가 열리는 공간은 문경새재의 드라마 세트장으로 잘 관리된 덕분에 주말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 곳을 찾아온다. 축제의 특별행사에서는 사기장이 들려주는 찻사발 이야기, 문경 전통 발물레 경진대회, 찻사발 깜짝 경매, 아름다운 첫자리 한마당, 전국 가루차 투 다대회, 관객과 함께하는 한. 중. 일 다례시연, 전국 차회 다례시연 등이 열렸다. 


수많은 사기장들이 축제장 공간과 건물에 사기장들이 자신의 작품을 선보이기도 하고 다례체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놓아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찻사발을 이렇게 많이 본 것도 정말 오래간만인 듯하다. 축제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다양한 색깔과 질감의 찻잔을 만나는 것은 어려웠을 것이다. 진한 남색의 찻잔에서 따르지도 않았을 차의 향기가 묻어나는 듯하다. 


어떤 축제장을 가보면 쉴 곳이 하나도 없고 예스러운 것이나 특징이 없어서 대체 무엇 때문에 축제를 하는 것인지 모를 때가 있다. 그렇지만 문경의 축제는 색이 있다. 쉼이 있다. 


가을에 먹거리로 만나게 되는 오미자는 어떠한가.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이 모두 섞여 있다는 이 열매는 이제는 문경을 대표하는 것으로 자리 잡았다. 


오미자(五味子) 열매는 공 모양으로 지름이 약 1㎝ 정도로 짙은 붉은 빛깔에 속에는 붉은 즙과 불그스레한 갈색 씨앗이 1~2개 들어있는데 그것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임금에게 오미자탕을 올린 기록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내리며, 당뇨에도 좋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폐와 신장 보호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오미자축제가 열릴 때면 전국에서 적지 않은 사람들이 문경을 찾아 한 해동안 먹을 오미자청을 사려고 축제장을 방문한다고 한다. 



한국에 온지 조금 되었다는 외국인들도 문경 오미자 축제를 알고 이곳까지 찾아왔다. 

오미자는 더운물에서 끓이면 한약 냄새가 많이 나고 신맛이 강해 지므로 찬물에 우려먹는 것이 맛이 좋은데 축제장에 오면 시원한 오미자 차는 어디든 가도 맛볼 수 있어서 좋다.


이제 문경에서 사과축제까지 구경하게 된다면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문경에 자리한 수많은 농가들이 가지고 나온 사과의 종류는 대부분 양광과 감홍이지만 일부 이른 부사인 아이까도 있다. 


농가들이 자신이 직접 키운 사과를 가지고 나와 사람들의 입맛을 유혹했지만 개인적으로 모두 맛있었다. 맛있긴 한데 아주 훌륭하게 달달한 맛이 있고 그것보다 덜한 맛이 있었을 뿐이다.


사람들은 사과맛도 보고 문경새재의 아름다운 풍광을 보려고 몰려와서 인산인해를 이룬다. 


뺀질뺀질하게 윤이 나는 양광보다 하얀 가루가 묻어서 조금은 못생겨 보이는 감홍이 맛이 좋으니 말이다. 문경사과의 단 맛이 문경새재의 길목까지 풍겨 나온다. 




섬유질이 풍부해 아침에 먹으면 위 활동을 촉진하고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무기질, 펙틴이 풍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미용, 감기 예방, 피로 해소에 좋다는 문경사과를 올해도 맛봐야 할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