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나요(1000)/한국여행(충청)

노령화 사회 치매를 예방해보는 보령시 치매안심센터

어린왕자같은 식객 2023. 7. 3. 07:04
728x90
반응형

노령화라는 표현이 너무 자주 나와서 이제 익숙해지고 있는데요. 노령화 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노화로 인한 질병입니다. 노화로 인한 질병중에 가장 힘든 것이 치매라고 합니다. 치매는 이제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보령시 치매안심센터는 독립된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설이기도 합니다.  

치매 극복의 날을 지정했듯이 충남 보령시 치매안심센터는 치매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웅천도서관 등 8개소를 치매극복선도단체 및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지정하였다고 합니다. 

보령시 치매안심센터는 2층 규모로 만들어져 있는데요. 1층에는 사무실, 회의실, 상담실, 검진실1,2, 가족카페가 자리하고 있으며 2층에는 쉼터1,2, 하늘정원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워지는 마음이라는 느낌을 스스로가 알게 된다면 어떤 느낌일까요.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려 사랑하는 아내와의 이혼을 결심한 남자와 아이를 갖기 위해 이혼을 결심한 여자가 6년 후 재회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인 감우성, 김하늘 주연의 바람이 분다에서 비교적 젊은 나이에 마음을 잃어버렸던 그 영화가 생각납니다. 

기본적인 건강도 체크할 수 있고 상담도 해볼 수가 있습니다.  

보령시의 치매안심센터는 여러 지원사업이 있지만 주요 사업은 치매 상담실 운영과 1단계, 2단계, 3단계로 지원해주는 치매 조기검진 사업과 치매 치료비 지원사업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수칙으로 3,3,3이 있습니다. 뇌 손상 부위에 따른 치매증상이 다르다고 합니다. 

치매 환자의 등록과 상담하는 프로세스를 알기 쉽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치매라는 것은 시냅스가 연결되어서 사람은 기억을 하고 마음을 가지게 되는데 시냅스가 약해지는 결과이기도 합니다. 

치매안심센터는 가족과 함께 노력을 해야하기 때문에 가족공간이라던가 쉼터를 잘 조성을 해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지정된 치매극복선도단체는 웅천도서관이며, 치매안심가맹점은 그리너리 봄봄, 호호리네, 새콤달콤토퍼, 알콩달콩, 스튜디오B, 수제빵제작소, 웅천고운꽃화원 등 7개소로 치매파트너, 치매체크 앱, 치매예방 수칙과 같은 내용이 담긴 홍보물을 매장 안에 비치하고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 빵 나눔, 무료 사진 촬영 등 자원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