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보다(1000)/영화평(스릴러)

'블랙 스완' 우아한 백조는 광기어린 영혼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1. 3. 3. 06:30
728x90
반응형

'Black Swan' graceful swan insane soul

 

백조는 우아하고 아름다워보인다. 백조가 우아하고 아름다워보이기 위해서 얼마나 바쁘게 살아가는가는 알지 못한채 사람들은 겉모습만을 보고 좋아하곤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화려한 외양만 보고 사람들은 동경을 하지만 이들이 얼마나 치열한 삶을 살아왔는가는 잘 보지 못하는것과 비슷한 느낌이다.

 

블랙 스완은 연기력이 되는 나탈리 포트만의 다양한 모습의 연기가 돋보인 작품이다. 사이코 섹슈얼 스릴러가 무언지를 나탈리 포트만은 아는것 같다는 느낌이다. 영화에서 나오는 주인공 니나(나탈리 포트만)는 전직 발레리나 출신인 엄마 에리카(바바라 허쉬)의 총애를 받으며 인생의 모든 것을 발레에 바치고 있다. 결벽증에 가까운 느낌의 배우로 완벽이라는것이 무엇인지 열정이 있는 연기로 보여주고 있다.

 

환상과 현실의 차이 The difference between fantsy and reality

 

영화에서 주인공 니나는 끊임없이 환상과 현실을 오가면서 관객을 혼란에 빠트린다. 어떤것이 진짜고 어떤것이 가짜인지 그리고 어떤것이 허상인지 구분못할만큼 니나의 심리는 복잡하고 자신도 제어할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사람들 대부분 환상과 현실을 구분하고 꿈과 리얼을 구분한다. 정신이 육체를 지배하는만큼 정신이 바라는 욕망이 커지면 커질수록 점점더 환상이 현실에서 보이는 현상이 커지기 마련이다.

문제는 예술 감독 토마스 리로이(뱅상 카셀)는 프리마돈나 베스(위노나 라이더)를 새로운 시즌의 오프닝 작품 '백조의 호수'에서 강판시키기로 결정, 니나를 제1후보로 올리면서 발생한다. 니나는  ‘백조’와 ‘흑조’라는 상반된 성격의 1인 2역을 연기해야 하는 ‘백조의 호수’의 프리 마돈나이지만 흑조의 모습을 연기하기에는 자신능력을 벗어난다.

 

발레 '백조의 호수'의 음악은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 속의 미녀’와 함께 차이코스키의 3대 발레 음악으로 손꼽히는 ‘백조의 호수’는 일반인에게는 아마도 가장 유명한 발레 작품이다. 백조의 호수에서 순수한 오데트(백조)와 악마의 화신인 오딜(흑조)을 한 사람의 발레리나가 연기해야 하는 것. 때문에 많은 발레리나에게 있어 ‘백조의 호수’ 프리마돈나를 맡는다는 것은 동경의 대상이자, 난이도가 가장 높은 연기에의 도전이다.

 

영화를 한마디로 말하면 현실은 백조이고 환상은 흑조이다. 환상에 다가가면 다가갈수록 인간의 양면성과 욕망의 힘이 더 커지면서 자신을 잠식하는것을 느끼지 못한다.

 

발레리나 같은 나탈리 포트만  Natalie Portman as a ballerina

 

헐리우드를 보면 자본이 사람을 어디까지 바꿀수 있는것인가라는 의구심과 함께 대단한 배우들이 많다는 점이다. 주연 여배우에게 한계를 넘어선 캐릭터 창출하기 위해 10개월 동안 매일 8시간씩의 강도 높은 훈련과 9kg의 체중 감량이라는 가혹한 트레이닝을 거쳐 탄생한 발레리나 나탈리 포트만은 블랙 스완 그자체이다.

 

'흑'과 '백'이라는 상반된 색깔을 가진 캐릭터의 복잡한 내면 변화를 혼신의 연기로 담아낸 나탈리 포트만은 꼭 배트맨 다크나이트에서 조커의 히스레저의 광기를 연상시킬정도이다.

경쟁사회는 치열하다. 성공한 1%만이 부의 대부분을 가져가는 발레리나 세계에서 욕망과 불안한 심리에 따른 분열 등을 통해 치명적인 아름다움의 세계, 잔혹한 예술의 세계가 공존할 수 밖에 없는듯 하다.  

 

완벽함은 자신을 잠식한다 Perfection forget me

 

완벽이라는것은 신의 영역이다. 인간이 자신이 하는일에 완벽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자체가 광기로 가는 지름길일수 있다.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사람까지 힘들게 하고 완벽은 한발자국 다가가면 다시 두발자국 물러나는 그런 존재이다.

 

발레리나 니나는 치열한 경쟁과 어머니의 기대 그리고 자신의 만족감에서 서서히 자신을 잃어버리면서 흑조가 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도 괜찮았고 배경도 좋았지만 전체적으로 불안한 심리가 그대로 전달되는것 같아서 조금은 불편한 그렇지만 연기는 돈보이는 영화가 바로 블랙 스완이다.

물러서야 할때를 모르는 사람들은 정말 많다. 그리고 능력이 되지 않는데 능력이 필요한 자리에 있는 사람들도 많다. 무리한 시도를 할때 과도한 비용을 초래하고 사람들과의 갈등을 만들기 마련이다. 블랙스완은 이를 극대화하여 표현했는데 사람들의 불안심리가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소름끼지는 진실에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사람들의 삶을 그리고 있다.

 

완벽함을 꿈꾸었던 발레리나의 광기를 그린 블랙스완은 관객들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수 있는 영화이다. 연기의 수준도 높고 표현하는 것도 무척이나 사실적이었지만 아름다운 발레리나의 연기를 보려고 극장을 찾았던 사람들에게는 불쾌함을 주면서 만족도를 저감시킬테고 블랙스완의 포스터에서 보듯이 숨겨진 연기를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찬사라는것이 무엇인지 느끼게 할 것이다.

 

어느쪽을 선택하던간에 영화가 주는 의미는 상상 그이상이다.

Whatever you choose either the significance of the film is an imagined or long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