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나요(1000)/한국여행(충청)

보령의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 청소년수련원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8. 12. 8. 06:30
728x90
반응형

청소년 활동 진흥법에 의한 청소년 수련시설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수련원,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 특화시설, 청소년 야영장, 유스 호스텔과 같은 시설로 구분이 되는데  이는 다시 생활권 수련 시설(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 특화시설 등)과 자연권 수련시설(청소년 수련원, 청소년 야영장 등) 및 유스 호스텔로 구분되어 집니다. 



보령시 청소년 수련관 또는 수련원은 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산로 500에 있습니다.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아래로 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041-930-3587




청소년 활동시설의 시설을 구분하여 정리한 기능과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소년 수련관 : 다양한 수련 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 수련시설

 청소년 수련원 : 숙박 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청소년 문화의집 : 간단한 수련 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문화·예술중심의 수련 시설

 청소년 특화시설 : 청소년의 직업체험·문화예술·과학정보·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 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 시설

 청소년 야영장 : 야영에 적합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수련 거리 또는 야영 편의를 제공하는 수련 시설

 유스호스텔 : 청소년의 숙박 및 체재에 적합한 시설·설비와 부대·편익시설을 갖추고 숙식편의제공, 여행청 소년의  활동 지원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시설




수련원 안으로 들어가면 보령시에서 활동했던 모습을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수련원에서는 다양한 체험도 하지만 보령시내의 정화 활동을 비롯하여 각종 봉사 활동도 한다고 합니다. 


보령시 청소년 수련원은 1998년에 개관하여 2010년부터 보령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위탁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수련관 내에는 인공암벽장, 풋살경기장, 야외공연장, 생활관, 실내공연장, 실내체육관, 분임토의실, 천체관측실, 식당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실내 체육관은 청소년 수련관의 메인 공간으로 활용이 되는 곳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동아리 활동도 하는데 이곳의 벽면을 그리는 학생들은 바로 청소년 벽화 동아리 상상이 : 룸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학기 내에는 청소년들이 시간이 있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생활권 내의 청소년활동시설을 운영하고 방학 기간 내에는 학기 중에 하지 못했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에는 보령에서 유일한 천체 관측소가 있지만 1년에 1~2번 정도만 활용이 된다고 하네요. 




아이들의 즐거운 모습들을 보니까 저까지 기분이 가벼워집니다. 


청소년 활동 진흥법에 의해 청소년 활동시설의 유형이 규정되어 있으나 청소년을 양육하고 있는 가정에서는 그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정보의 접근성은 생각보다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각종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청소년에게 그 정보를 가장 쉽게 전달할 수 있는 부모도 자녀들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한 청소년 활동 지원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런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 활동 시설의 활성화는 결국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수련시설이 미래(제4차) 산업 사회를 맞아 미래 사회 변화의 기반이 되는 아동·청소년들의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리더십 개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양한 제도의 활용과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지만 최근 지자체들의 기자단 활용 등의 사례 등을 연구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소통할 수 있는 청소년 기자단 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장기적인 대안이 될 수도 있고 진로를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