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책에 대한 생각

장사 수업, 진심을 다해 장사하려면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6. 10. 31. 11:00
728x90
반응형

평당 최고 매출 신화

성공 동력 대공개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 에게는 혹할 수밖에 없는 단어들이다. 


수많은 성공 관련 책들이 서점에 나왔지만 그걸 읽어보고 성공한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장사와 관련해서는 관련 책을 읽어보는 것도 의미 있지만 실천이 더 중요하다. 


장사 수업은 책 제목처럼 장사와 관련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가 지금까지 이루어놓은 결과에 대한 과정을 기록하였는데 그 사례를 들기 위해 캐릭터들을 만들어 등장시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장사 수업 제1강 

기다리지 말고 전략으로 덤벼라

직접 뛰 어기 전에는 결코 알 수 없는 장사의 디테일


장사 수업 제2강 

열심히 말고 제대로 장사하라

자본금 마련부터 직원 관리까지 장사를 시작한다면 꼭 알아야 할 것들


장사 수업 제3강

한 번 온 손님은 누구나 반하게 하라

남보다 더 좋아 보이고 무조건 달라 보이는 서비스 비법


장사 수업 제4강

강한 가게로 거듭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직원도, 손님도, 나도 즐거운 가게 시스템 만들기



모든 일에 쉬운 것이 있을까. 정상적으로 일해서 대가를 받고 정상적으로 물건을 팔고 음식을 팔기 위해서 지름길 같은 것은 없다. 겉에서 보면 참 쉬워 보이는 일들이 많다. 저 사람은 참 쉽게 돈 버는 것 같은데 나도 해볼까?라는 생각을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쉬운 건 없다.


손님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단한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하지 마.

다른 가게에는 없는 소소한 아이디어가 1등 전략이 될 수 있어. 


장사에서 잘되겠지란 생각은 금물이다. 자영업자들이 장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에 돈을 빼고 아무것도 없다면 경쟁력은 없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돈의 힘을 너무 과신하지 마. 돈으로 때려 부은 장사는 더 많은 돈을 경쟁자가 나타나면 일찍 망할 수 있지만, 노력과 시간을 꾸준히 투자한 장사는 가장 늦게까지 버티는 힘이 되거든 - p78


장사를 시작하는 모든 사람들은 꿈에 부풀어 있고 절대 망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최소한 현상 유지 이상을 하려면 그냥 대충으로만 되지 않는다. 사람이 변하고 발전(성공이라고 말하지 않았다)하려면 벼랑 끝에 서 있다는 심정으로 살아야 한다.


이영석의 장사 필살기 

2대 2대 2 법칙을 반드시 기억하라

첫째. 다른 사람보다 2시간 일찍 가게 문을 연다.

둘째. 다른 사람보다 2시간 늦게 퇴근한다.

셋째. 다른 사람보다 2배 더 열심히 노력한다. 


자신이 시작한 모든 것은 정성을 들인 만큼 생생하게 살아남는다. 인생에 영원한 오르막도 없고 영원한 내리막도 없다. 올라가는 시간도 있고 때로는 내려가는 시간도 있다. 인생도 그렇고 장사도 그렇다. 


모든 일에는 지속성이 중요하다.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꾸준히 걸어가다 보면 언젠가는 반드시 피드백이 온다. 조그마한 일이나 이득에 일희일비하다 보면 쉽게 지친다. 그냥 가는 길에 조금의 기복이 있을망정 큰 흐름에는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서비스는 요구하기 전에 채워주는 것이다. 필자오 수많은 매장과 음식점을 돌아다녀보면 손님이 없는 음식점들의 공통점이 있다. 종업원들이 우두커니 서 있는다던가 스마트폰만 만지작 거리고 있는 광경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영석의 장사 필살기 

우리 가게만의 독창적인 문화를 만들어라, 그리고 전파하라!


첫째. 목표한 수익을 넘겼을 경우 직원과 함께 나눈다

둘째. 사소한 마케팅을 우습게 보지 마라

셋째. 직원들은 당신을 꼭 닮는다


창업 1년 만에 프랜차이즈 대표가 되다. 혹은 어떤 성공(크고 작음은 상관없다.)을 이루었다는 내용에 일희 일비 비하면 장사하기 힘들다. 수많은 이야기가 담긴 책을 읽어보는 것이나 다른 사람들의 성공담을 접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과 흔들리지 않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