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나요(1000)/한국여행(전라)

전남 알리고와 함께한 여수 개도 갯바람길 여행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6. 5. 15. 14:06

여수시에 속해있는 개도는 주변의 산들이 병풍처럼 둘러쌓여 있는 곳이다. 여수의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사람들에게 홍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잇는 곳은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로 그곳에서는 전남 알리고라는 사이트를 이용하고있다. 전남 알리고(http://www.jnalrigo.com)에는 지금도 여행상품을 계속 개발하여 사람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회원가입부터 결제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UI나 UX가 구성되어 있는상태이다. 아직 카드결제는 안되지만 바로 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여행의 맛은 뭐니뭐니해도 기차여행이라고 했던가. 오래간만에 무궁화호를 타고 여행하는 느낌이 좋았던 것 같다.

여수는 전남 여행지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게 된 것은 지난 2012년 여수에서 열린 국제박람회 때문이다. 특정 지역에 국제박람회나 월드컵, 올림픽 같은 행사가 열리면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진다. 투자가 이루어지면 도시는 발전한다. 여수 역시 엑스포가 열린 여수를 중심으로 주변 섬에도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여수 엑스포역에서 내려서 조금만 앞으로 걸어오면 엑스포 디지털 갤러리가 나온다. 새벽시간에는 디지털 갤러리에서는 콘텐츠가 나오고 있지는 않고 있는 상태였다.

여수에서 다른 섬으로 갈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이곳 여수 연산 여객선터미널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은 여수 엑스포역에서 약 3km 정도 떨어져 있는데 걸어서는 40분 정도 소요되고 버스 등을 이용하면 10여분이 걸린다. 1982년에 건립된 이곳에서 운영되는 항로는 여수~송림, 여수~거문도, 돌산~사도, 금오도~연도 편등이 있다.

대한민국 어디서라도 육지에서 섬으로 가기 위해 배를 타기 위해서는 모두 신분증이 필요하다. 개도는 아직까지 사람들에게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 최근 개도 갯바람 길이라는 길을 개발하여 관광객들에게 알리고 있는 상태이다.

여행길은 항상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어떤 사람을 만날지 모르고 어떤 풍광에 마주서게 될 지 모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어떤 맛을 느끼게 될지 모르는 즐거움이 가장 좋은 것 같다.

여수에서 개도로 운항이 되는 배는 200 ton이 약간 안 되는 크기로 금오도, 개도, 송고, 함구 미등을 경유해 운항이 된다. 차량도 실을 수 있어서 관광객들이 자신의 차를 이용해 관광하려고 차를 싣고 있었다. 주말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배의 승선인원을 거의 채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섬을 찾아 떠나고 있었다.

안에는 사람들이 1시간동안의 여정동안 미리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여수시는 전라남도 동남부에 위치한 서로 남해안에 위치한 도시로 적지 않은 섬이 여수시 관할 안에 있다. 공교롭게도 여수시에는 1년 365일과 똑같은 수인 365개의 부속섬이  있다. 섬 중에 다리가 연결된 연륙 도서는 4개, 유인도는 49개이며 무인도는 316개에 달한다. 그중 개도는 화정면에서 제일 큰 섬으로 위의 작은 섬들을 거느린다는 뜻으로 ‘개(蓋)’ 자를 써서 개도로 부르게 되었다.

역시 경험이 많은 분이 나이가 어린 여성에게 여행의 즐거움을 설명해주고 있었다. 사뭇 진지한 모습이다. 이들은 배의 바닥에 아무렇지 않게 앉아서 가져온 도시락 세트를 먹으면서 한가로이 바다의 풍광을 즐기고 있었다.

어느새 한시간이 훌쩍 지나고 개도항에 도착했다. 개도항에 도착하면 우리를 맞이해주는 것은 섬의 풍광이나 흔히 보는 개가 아니라 어린 왕자다. 요즘 사람들도 어린 왕자를 많이 읽는지는 모르겠지만 어린 왕자는 머나먼 소행성에서 온 여행자에 대한 이야기로 슬프면서도 가슴 아프고 오래도록 머리에 남는 소설 중 하나다.

개도를 구경하는 것도 식후경으로 개도항에서 가장 가까운곳에 자리한 만나식당에서 점심을 해결하기로 했다.

모두들 개도에서 잡힌 것과 채 위한 나물 위주의 식사에 만족해하고 있다. 개도 연안에서는 서대·양태·멸치·게·문어 등이 잡히며 참전복·우럭·감성돔·굴·미역 등의 양식업이 활발해서 먹을거리가 많은 편이다.  무엇이든지 제대로 먹으려면 직접 손으로 쥐고 뜯어먹어야 한다. 우아하게 젓가락질을 하면서 먹으면 덜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것 같다.

개도에 왔으니 개도에서 유명한 개도막걸리를 한잔씩 마셔보기로 했다.

화정마을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 있는 개도 주조장에서는 봄, 여름, 가을에는 매일 아침에 막걸리를 빚어 12~14일 정도가 지나면 출고한다고 한다. 한국의 전역에는 수많은 전통주와 막걸리의 명맥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었으나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그 명맥이 끊겼다. 개도 막걸리 역시 조선 시대부터 그 명맥이 유지되어 오다가 끊겼으나 다시 만들기 시작해서 개도의 명물로 자리 잡았다고 한다.

바다에서 막잡은 생선으로 만든 매운탕이어서 그런지 더욱더 맛이 진하고 시원했다.

개도의 면적은 8.76㎢이고, 해안선 길이는 25.5㎞에 달하는 개도는 남쪽에는  봉화산(烽火山, 335m)·천제봉(天祭峰, 328m) 등 비교적 높은 산들이 자리하고 있고 섬 중앙부에는 농사를 할만한 구릉지가 있다. 중앙의 만입부는 제방을 쌓아서 경작지로 조성이 되어 있다.

관광객들을 위한 갯바람 길은 지금 한참 개발 중이라서 아직 완전한 상태는 아니다. 개도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개도 주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길은 어업에 종사하는 것도 있지만 관광객들의 유입을 늘려서 경제를 활성화하는 방법이 우선적으로 거론된다. 개도는 아직 많은 관광객을 만들 정도로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지 않아서 조금 불편하다. 음식점도 부족하고 있어야 할 휴게시설이나 화장실, 씻을 수 있는 시설도 부족해서 이곳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다소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이정표가 잘 만들어져 있어서 여행길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던 것 같다. 개도는 4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조금만 외곽 쪽으로 걸어나가면 어렵지 않게 바다를 볼 수 있다. 개도에서 잡히는 해산물이나 나물들은 건강식으로 유명하다. 특히 개도에서 잡히는 멸치는 남해의 죽방멸치만큼이나 비싸게 팔리기로 유명한데 이는 지역적인 특성을 잘 활용한 덕분이다.

여수시에서 세 번째로 큰 섬인 개도에서 멋진 풍광을 보기 위해서는 서남쪽의 봉화산과 천제봉을 돌아가야 한다. 멋진 풍광을 보기 위해서 선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 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을 걸어올라 가는 것이다.

다들 간단하게 걸어볼 것이라고 생각한 탓인지 모두들 조금씩 땀을흘리면서 힘들어하고 있었다. 좀 힘들기는 하지만 위에서 내려다보는 풍광은 들인 노력에 대한 대가라고 생각한다면 충분해 보인다. 개도는 굴곡이 많은 해안선의 기암절벽이 절경을 이루는 곳으로 산행길이 힘들다 생각할 때쯤 나와주는 바다와 주변 섬의 풍광은 그동안 흘린 땀이 괜히 흘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게 해준다.

좀처럼 사람을 만나지 못한 것때문인지는 몰라도 개들도 사람들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

개도 갯바람 길에서 가장 멋진 풍광은 바로 이 장면이다. 본격적으로 산행을 시작한 지 1시간쯤 되었을 때 땀이 얼굴에 줄줄 흘러내리고 이마에서 흐른 땀이 눈을 가리기 시작할 때 나온 기암절벽과 바다의 어울림은 와~라는 말이 그냥 나올 정도였다. 내려갈 일이 살짝 걱정도 되긴 했지만 지금 이 순간을 즐기기로 마음먹고 잠시 바위에 걸터앉아 가쁜 숨을 고르면서 휴식을 취했다.

아까 본 풍광이 정상이라면 돌아내려 와서 보는 이곳은 하산하는 길의 풍경이다. 개도 상수도 시설지구가 있는 이곳에는 개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안선이 있으며 배성금, 청석 금, 청석포 해수욕장과 오동여 굴이 있다. 우측으로 더 가면 선녀탕, 거북바위, 미륵바위, 얼굴바위 등의 개도 자연의 속살을 더 만나볼 수 있지만 배 시간이 있어서 아쉬움을 뒤로하고 화정마을 쪽으로 발길을 돌렸다.

화정마을 어디를 둘러봐도 이렇게 한가로이 풀을 뜯어먹고 있는 소들을 볼 수 있다. 말그대로 자연속에 방목되어 키워지고 있는 소들이다.

어느새 하루의 일정은 끝나고 하루의 고단함을 풀고 있었다. 조금은 무리한 일정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적지는 않은편이었다.

저녁을 먹기 위해 식당으로 이동하였는데 역시 배가 고프니 사람들은 음식을 정신없이 먹기 시작했다. 개도 주조장에서 거주하던 주민에게 물어보니 개도는 사람 살기에 너무 좋은 곳이며 먹을거리도 많고 특히 이곳에서 나는 멸치와 푸성귀의 맛은 도시에서는 맛보기 힘든 별미라고 전했다. 자신이 학교 다닐 때만 하더라도 한 학년이 80명에 이를 정도로 큰 곳이었지만 지금은 사람들이 점점 떠나면서 비어지는 것 같아 아쉽다는 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