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마이크로 트랜드

SW중심사회, 포털, 소프트웨어 교육의 장을 열다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5. 3. 17. 10:00
728x90
반응형

 

산업화 사회를 지나면서 OECD국가에서 가장 큰 경쟁력은 SW에 있습니다.

한국 역시 SW개발자, SW산업 종사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포털 사이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출범한 것이 SW 중심사회입니다.

 

SW 중심사회(http://www.software.kr/) 의 기능을 보면 크게 네가지를 들 수 있겠네요.

1. SW를 발전시키기 위한 플랫폼 제공

2. SW 배움의 기회 제공

3. SW관련 정보를 제공함

4. SW 관련 종사자들간의 소통 창구 제공

 

요즘에는 보험사들도 반응형 웹 기술을 활용하여 매트로 UI를 만드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즉 PC나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게시판 및 토론방은 SNS계정만 있다면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메인메뉴를 보니 SW배움터, SW세상속으로, SW지원정책, SW산업정보, SW커뮤니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메인화면이 깔끔한 느낌입니다. 조금더 사용해 봐야되겠습니다.

 

 

이제부터라도 체계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도로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초중생들은 학교나 학원에서 정보를 제공받기는 하지만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지는 않았거든요. SW배움터를 활용해서 공부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http://www.software.kr/t/education/school/schoolList.do

 

SW 창의캠프 학생교육 지원정책 정보와 함께 정규 과목 편입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들어가보니 소프트웨어를 배우기 위해 초중등과 일반인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배움터로 틀어가보면 Junior와 Naver등에서 제공하는 학습공간이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전 일반인의 온라인 배움터를 눌러봤습니다. 공개SW 교육센터, 생활코딩, MOOC, 오픈소스를 활용한 ICT 창작, TOPCIT 온라인 학습센터, M Bizmaker, 모바일팜의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정리가 잘 된 느낌입니다. 이 사이트는 말그대로 SW를 배우기 위한 포탈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전 두가지를 해봤는데 IT분야에 있기는 하지만 코딩은 접은지가 오래되어서 온라인 배움터에서 제공하는 링크 생활코딩(http://opentutorials.org/course/1)과 모바일팜(http://www.mobilefarms.com/home)은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접해볼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SW로 장인의 꿈을 꾸고 싶으신 분이라면 우수 SW인재들이 SW분야 최고 개발자 및 회계, 특허, 법률 전문가 등의 1:1 도제식 멘토링을 통해 실전형 프로젝트를 기획·개발·사업화하는 교육과정 운영하는 SW MaeStro에 도전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단 10% 인재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의미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혜택도 제공합니다. ^^

 

o 지원금
    - 연수생 : 월 100만원 지원금 지급
    - 인증자 : 최종 10인 이내 ‘SW마에스트로 인증자’에게 최대 5,000만원 지원
    * 2,000만원(인증자 전원) + 3,000만원(창업평가 합격자)

 

전 전국민 저변확대 교육이라는 TOPCIT가 조금 흥미로웠습니다.

총 65문항(객관식 16%, 단답형 18%, 서술형 30%, 수행형 36%) 1,000점 만점으로 되는데 TOPCIT 웹사이트 회원가입 → 접수 → 응시(고사장) → 성적 조회 → 인증서 발급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검증해볼 수 있습니다.

 

http://www.topcit.or.kr

 

 

 

http://www.software.kr/t/world/sos/sosView.do

 

SW 중심사회에 대한 설명을 정리해두었습니다.

관계부처들의 추진정책 자료 제공하고 있는데 시간이 있으신분들은 찬찬히 살펴보셔도 좋을듯 하네요. 

15 민간 건의사항 진행현황 정보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software.kr/t/market/inforgraphic/inforgraphicView01.do

 

SW생산, 수출 산업통계, SW분야 인력현황 다양한 통계 자료 공하고 있는데 통계적으로 활용하실분들은 좋은 정보가 될듯해요.

특히 SW SI 중견기업은 발주정보가 중요하겠네요.

 

 

http://www.software.kr/t/support/start/startList.do

 

창업에서부터 해외진출에 이르기까지 기업 지원 정책 정부 지원 사업에 대한 세부 정보 제공

- 창업·성장촉진, 융합촉진, 해외진출강화, R&D지원, 공공구매 혁신, 금융지원의 카테고리로 정부 지원정책을 분류하여 사업의 개요와 향후 추진일정, 담당자 연락처 등의 정보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software.kr/community/proposal/proposalFrame.do

 

민원신청·정책제안 창구와 더불어 토론방을 개설하여 SW 관련 이슈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있는 공간입니다. 

 

 마련정책제안 창구를 통해 채택된 아이디어와 토론방의 주요 토론 결과들이 향후 정책수립에 반영되도록 예정이라니 아직은 미완성인가 봅니다.

 

개발자 커뮤니티의 수가 적지 않더군요. 그리고 소프트웨어 구인구직은 워크넷과 연동을 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SW중심사회 포털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편견없이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