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책에 대한 생각

사춘기 쇼크, 아이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4. 3. 10. 11:58
728x90
반응형

지금 성인이 된 사람도 초등학생도 모두 거쳐가야 하는 시기가 있다. 그것은 바로 사춘기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부를만큼 감정의 조절이 쉽지 않은 시기이기도 하다. 자신도 사춘기를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자식과 커뮤니케이션 하기 힘들만큼 사람마다 완급도 다르고 각자 다른 인생을 살기 때문이다 사춘기 쇼크라고 불려진 제목의 이 책은 사춘기 연착륙을 위한 부모에게 필요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사춘기는 한마디로 "나도 나를 모르는 시기"라고 한다고 한다. 마냥 사람들이 싫기도 하고 짜증만 나는 내 아이는 괴물이 되는 것일까? 책에 나온 사례들을 보면 대부분 부모의 시각에서 바라본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돈을 내고 학원을 갔으면 공부해야 하고 아이들의 활동적인 행동에 따라 야기되는 모든것이 그냥 이해가 안가는 것 뿐이다.

 

 

 

2만명이나 되는 상담 사례 덕분인지 공통적인 사춘기 아이들의 문제점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리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안내하고 있다. 특히 어릴때 듣기 싫었던 넌 누구 닮아 그모양이니라던가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배우자의 상대방을 탓하는 말에 많은 상처를 받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툭툭 내뱉는다. 부모가 사춘기 아이들을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는 사춘기를 접해본 경험이 있지만 아이들은 부모의 역할을 경험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책에서 사춘기 고민의 유형을 8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고민유형1. 성적과 공부 : 아이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공부를 잘하는 '방법'

고민유형2. 꿈, 진로 그리고 미래 : 아이들은 모두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고민유형3. 무기력감과 우울증 : 본인의 능력으로 감당할 수 없는 너무 높은 목표에 대한 무기력감

고민유형4. 부모과 가족관계 : 가정이 든든하지 못한 학생은 심리적으로 나약해진다.

고민유형5. 친구, 교우고나계 : 사춘기는 일생에 있어서 '감정이입'을 처음 경험하는 시기

고민유형6. 사랑, 이성교제 : 호기심도 있지만 최근에는 '외로움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이성교제

고민유형7. 건강이나 외모

고민유형8. 돈과 경제력 : 청소년들에게 경제력은 과시를 위한 도구라고 생각한다.

 

 

붕괴된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을 위한 단계별 교육순서도 제공한다.

1단계 : 예의범절, 가정교육, 상식적 사고, 사회정의, 진리

2단계 : 도덕, 윤리, 시민의식, 사회, 역사

3단계 : 국어, 영어, 수학

4단계 : 예체능

 

 

아무것도 아닌 사소한 것을 가지고 고민을 하는 아이들과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는 어른들 사이에는 큰 괴리가 존재한다. 마지막장에서는 여러사례를 들어 그 해결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고민- 상황 - 분석 -솔루션, 공감포인트등 참고로 할만한 내용들이 있다.

 

우리 가족 행복해졌으면 좋겠어요, 왜 처음에 저만 생각하게 될까요? 가족이 날 싫어해서 집나가고 싶다, 외롭다, 한번만이라도 좋으니까 아빠가 보고싶다 등등..사소한 청소년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을 만들기 위한 조그마한 실천을 해보는것이 어떨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