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책에 대한 생각

스토리텔링 창업, 자영업 성공의 첫걸음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3. 8. 2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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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민이의 식객이 드디어 첫 번째 책을 출간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첫 번째 책을 출간하는것이 쉽지 않았을것 같습니다. 주변에 수많은 창업자들이나 자영업자들을 보면 참 쉽지 않은 험난한 길을 걷는것을 수없이 보아왔습니다. 결국에는 사람이더군요. 가깝다고 하더라도 조심스러워야 하고 멀다고 해서 그냥 신경 안써도 되는것이 아니라 항상 인적 네트워크게 신경을 써야 한다는것을 생각하고 이 책을 채워나갔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블로거들이 만든 책의 틀에서 조금 탈피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봤습니다.

 

창업 어렵다.

창업이 쉬웠다면 모두들 회사에 목을 메지는 않았을것이다.

창업하고 유지하는것이 공무원 시험보다 어려울 수 있다.

 

창업이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는 한, 두번만 실패해도 보통의 소자본 창업자들은 다시 일어서기 힘들기 때문이다. 대기업자제들처럼 여러번을 실패해도 돈을 또 투자할 수 있다던가 자본을 기반으로 거의 실패하기 힘든 사업을 하지 않는 바에야 성공보다 실패가 압도적으로 많은것이 일반적인 창업이다.

 

 

 

표지의 컨셉을 보면 도시와 음식 그리고 아이템들이 섞여 있는듯한 느낌의 표지를 연상케한다.

조금씩 네이밍이 바뀌어가면서 표지 컨셉도 바뀌었지만 기본틀이 바뀌지는 않았다.

 

STORY로 전개하는 상권분석 스토리텔링 창업

 

스토리텔링 창업만 인터넷에 쳐봐도 수많은 사람들이 스토리텔링을 이야기하면서 관련 강좌도 열고 창업관련 사적인 협회에서 스토리텔링은 이런것이다라는 말들을 하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전문적인 지식이나 다양한 지식의 깊이가 없으면 만들 수가 없다.

이렇게 저렇게 하면 스토리텔링이라는 말은 그냥 빚좋은 개살구 일뿐이다.

 

 

 

대전을 이야기하고는 있지만 대전사람만 보는 책이 아니다.

물론 대전사람들에게는 몰입감이 더 클수는 있지만 다른 지역에 살더라도 충분히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책은 상권분석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도시를 어떻게 쪼개봐야 하는지

살아남고 오래유지되는 음식점의 강점과

현재 자영업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음식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지만 단지 그 뿐이 아니라 Say, Point, Changup Tip으로 구분하여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단순히 이곳이 분위기나 맛이 기막히다라는 정보로 현혹하고 있지 않다.

 

 

각 세부상권별로 분석하여 입지, 가격, 차별화, 분위기로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화하였고 어떤 종류의 음식을 다루는 음식점들이 이곳에서 강세를 보이는가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그려놓았다.

 

 

직접 블로거가 뛰어다닌 전국의 맛집중 100곳을 정리해놓았다. 이중에서는 만화식객에서 나온 음식점도 있고 특정 박람회등에서 뽑힌 음식점들도 있다. 그지역에서 현지인들에게 유명한 음식점도 있지만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음식점들도 섞여 있는 상태이다.

 

아마 전국적으로 돌아다니는 맛집 블로거들이 보면 한번쯤 가본곳이 대부분일듯 하다. 딱 100곳에 뽑히지 못했다고 해서 다른 음식점이 맛이 없다는것이 아니다.

 

 

제주도의 구석에 위치한 돌하루방 식당은 인간적인 느낌이 물씬 풍겨나오는곳이다.

340여페이지에 달하는 이책에는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특히 각 챕터마다 들어가 있는 상식수준의 트랜드를 다룬 이야기는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다.

 

구도심 상권의 활성화

소비자의 선택은?

소셜커머스로 대박 날까?

브랜드란 무엇인가

금융위기가 끼친 영향력

생즉필사 사즉필생

자영업 시장 분투기

대전형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상권 분석이야기

생각의 오해

고객을 유지하는 방법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이유

본격화된 경기 침체

새로운 생각이 필요할 때

 

 

 

이런 형태의 책들은 흔히 접할수 있는 책은 아니다.

새롭게 시도한듯한 여러 정보가 한꺼번에 담겨 있다. 이 책에 대한 장단점은 독자들이 판단하겠지만 지역의 한계와 소재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시도가 엿보인다.

 

보수적이면서 장사하기에 쉽지 않은 대전 사람들의 특성 때문이다.

대전의 상권 분석은 크고 작음의 차이만 있을뿐 서울의 홍대, 신사동을 비롯한 50여개의 세부 상권과 다른 대도시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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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창업 (지민식객)
스토리텔링 창업
최홍대,이선미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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