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나요(1000)/한국여행(충청)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과 100년의 역사를 지닌 예산역

어린왕자같은 식객 2024. 3. 30. 07:24
728x90
반응형

충청남도도 농촌이 많은 광역지자체이어서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이 많이 진행된 곳이기도 합니다. 농촌중심지활성화란 결국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을 만든다는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예산에는 예산역을 중심으로 주교1리 배다리마을이라는 곳이 있는데요. 이곳은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시설과 공간이 들어서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주교1리 배다리마을입니다. 예산읍 농촌중심지활성화 지역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농촌중심지 거점기능을 강화하고 주민의 문화·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공연을 열고 있다고 합니다. 

주차공간과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기구들이 이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교1리 커뮤니티센터에서는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따고 합니다. 예산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은 예산&유 행복센터 건립,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며, 주민 삶의 질 향상, 공동체 활성화, 예산읍 중심지 기능 강화를 위해 2024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오래된 공간이 다시 재활성화되는 것은 자원의 활용측면과 탄소중립측면에서도 좋다고 합니다.  

예산역쪽으로 오면 요즘 만들어지는 스마트 정류장도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안에서 쉬면서 버스를 기다릴수도 있고 더울 때는 더위를 피하고 추울 때는 추위를 피할 수가 있습니다. 

예산역의 건너편에는 역전시장도 조성이 되어 있는데요. 공영주차장도 잘 조성이 되어 있습니다.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지역문화 및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가치와 비전 및 정체성을 만드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건너편에 자리한 예산역으로 가볼까요. 예산역(Yesan station, 禮山驛)은 대한민국 충청남도 예산군 예산읍에 위치한 장항선의 철도역입니다. 모든 여객 열차가 정차하게 됩니다. 매표소에서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를 날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오랜역사를 보여주기라도 하듯이 동행길 1922에는 역전재래시장, 역전 여관 골목, 예산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예산역을 중심으로 예당저수지와 추사고택까지 걸어서 갈 수 있도록 이정표가 되어 있습니다.  

도시를 재생하는 것을 결국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근대화·산업화라는 미명하에 그동안 예산군에서 사라졌거나, 사라질 뻔했던, 혹은 머지않아 사라질지 모를 건축물들이 있습니다. 예산역을 중심으로도 그런 건물들이 많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예산군과 예산군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이날 ‘이음창작소’에서 ‘예산 도시건축문화자산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첫 번째 ‘예산군 도시포럼’을 열기도 했습니다. 산업건물들을 새롭게 리모델링해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시킨 해외, 국내 사례들이 많이 있듯이 예산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