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맛집(1000)/지민食客(경상도)

문경새재맛집, 문경의 유명한 약돌 먹은 돼지갈비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8. 4. 6. 06:30
728x90
반응형

새재갈비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08 2층

054-572-2595


문경에서 유명한 음식은 바로 몸에 좋다는 약돌을 먹인 돼지와 소로 만든 고기입니다. 영남에서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가기 위해 지나가던 관문이 있는 문경새재는 많은 선비들의 사연이 있는 곳이죠. 이번에는 그곳에서 약돌을 먹은 식도락을 만나러 찾아가 보았습니다. 



약돌을 먹인 돼지갈비가 있는 음식점을 찾아갔습니다. 문경에서만 난나는 약돌 거정석을 갈아 넣은 사료를 먹인 약돌돼지는 일반돼지고기와 달리 입안에서 기름기가 남지 않는다고 하네요. 


점심시간을 지나서 간 덕분에 아주 여유롭게 고기를 먹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고기 한 점을 입안에 넣는 순간 유난히 쫄깃쫄깃한 식감으로 단번에 일반돼지와 차이점을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그 맛이 깊고 부드러우며 풍미가 좋습니다. 




약돌돼지갈비는 생갈비와 양념갈비가 있습니다. 메뉴가 단순해서 주문하는 것이 매우 쉽네요. 




지난해 문경을 방문한 분들의 통계를 보면 맛 있었던 음식으로는 약돌돼지(30.8%), 오미자 가공식품(10.5%), 비빔밥(10.3%)을 꼽았다고 합니다. 




약돌을 먹인 돼지의 생갈비는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그리고 일반 양념과 조금 다른 풍미가 있어서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더라구요. 


같이 간 친구는 소고기를 좋아하는 편인데 이곳의 돼지고기는 맛있다면서 잘 먹네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고기를 많이 먹지 못하는 편이지만 약돌을 먹인 고기는 더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생갈비를 먹고 나서 양념갈비도 하나 더 주문해서 먹어 봅니다. 역시 맛있는 고기는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식당주인이 직접 구워주는 고기가 제일 맛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