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나요(1000)/한국여행(강원)

원주에 남겨진 작가 박경리의 삶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7. 10. 12. 06:30
728x90
반응형

박경리 같은 작가는 자신의 작품이 많이 팔려서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되면 그런대로... 배고프게 살면 그렇게 사는 대로 사는 것이 가시덤불을 걷는 사람이다.  남들과 다른 꿈을 꾸며 나이를 먹어도 뇌는 늙지 않는 작가는 다른 사람과 다른 삶을 살기에 그 흔적이 남는다. 





토지의 작가 박경리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은 전국에 세 곳이다. 대표작품인 토지를 집필했던 원주와 그 토지의 배경이 된 하동, 묘소가 있는 통영이다. 한 곳에는 박경리 기념관이 만들어져 있고 다른 한 곳에는 상상했던 그대로의 주인공 집이 세트장으로 혹은 그 시대를 반영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통영에 박경리 기념관이 있기는 하지만 쉴 수 있는 공원처럼 조성되어 있다.  



지난 2008년에 타계한 박경리는 문학가이면서 인간의 내면세계를 깊숙이 들여다본 사람이기도 하다. 박경리가 태어난 진주여고는 진주에서 여자 인물이 많이 난 학교로도 유명하다. 진주의 예술가 이성자를 비롯하여 작가 박경리 또한 진주여고 출신이다. 




박경리는 한국전쟁 당시 남편이 납북된 후에 딸과 함께 생활해왔다고 알려져 있다. 박경리는 한반도에 사는 민초들의 아픈 삶을 몸소 체험하고 그중에서 여성이 가장 비극적인 운명을 눈으로 몸으로 느꼈다. 그래서 그런지 그녀의 소설에서는 여성의 비극적인 운명이 중요한 요소로 들어가 있다. 



이곳 박경리 기념관에는 그녀의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그중 그녀의 대작 토지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그녀의 상상력이 만든 인물들이다. 토지를 집필할 당시 그녀는 개인적으로 고난과 시련을 겪었다. 지금까지 이름난 작품을 남긴 작가들은 고난과 시련을 겪었다. 내면의 그 아픔과 고통을 겪지 않고 작품을 남긴다는 것은 공상일 뿐일까. 



4대에 걸친 집안의 대소사와 그들의 운명을 그린 소설 토지는 1969년부터 쓰기 시작해 1994년 5부 16권으로 완간된 대하소설이다. 하동의 지주 계층이었던 최씨 일가의 가족사를 중심으로 조선 말기에서 일제 강점기 시대를 그리고 있다. 양반의 몰락은 이미 임진왜란 이후에 가속화되기 시작했지만 신분제가 완전히 무너진 것은 고종 말기이다. 농업은 천하의 살아가는 근본도 그때 무너진다. 상업과 공업이 대두되고 지세 좋은 악양면 평사리의 전통적 지주 최참판과 소작농과의 각종 사건이 얽혀 그려진다.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여성작가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이 브론테 자매이다. 샬럿 브론테와 에밀리 브론테로 이들은 작가로서 성공하기 위해서 수많은 글을 썼고 실패했다. 그리고 초기 작품들은 그 누구도의 관심을 받지 못했다. 여성작가들은 철저하게 무시되던 그 시대에 살았던 그녀들은 제인 에어와 폭풍의 언덕이라는 길이길이 남을 작품을 만들어냈다. 막내인 엔 브론테도 작품을 쓰긴 했으나 언니들 작품에 비견할만한 작품은 쓰지 못하였다. 




오랫동안 원주에서 머물면서 박경리는 자신의 작품세계를 완성해갔다. 아마도 박경리 역시 책을 쓰는 것은 고통스럽고 지루한 자기와의 싸움의 연속이었을 것이다. 다행히도 박경리에게는 딸이 있어서 그 작품세계를 피드백할 수 있었고 브론테 자매의 경우 서로의 작품을 비평해주고 읽어주며 발전해 나갔다. 



가상인물이지만 하동에 있는 최참판댁은 상당히 잘 만들어졌다. 마치 실제 인물이 살았다고 해도 그 누구도 의심하지 않을 만큼 사람의 흔적이 아로 새겨진 느낌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동시대는 아니지만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던 여성작가로 제인 오스틴이 있다. 오만과 편견이라는 소설을 집필한 그녀는 첫사랑에 실패한 이후에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는 견해도 있지만 어쨌든 그녀 역시 오랜 습작 기간을 거쳐 그 작품을 완성한다. 





작가는 온전하게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원주에서 집필을 했던 그 공간에는 박경리의 흔적이 남아 있다.



전국에서 박경리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공간이 이곳 원주인 듯 하다. 



우리 어머니도 저렇게 살았을까. 항상 노곤한 삶을 살았던 우리 부모세대가 연상이 된다. 



작가는 복잡한 인간세상을 꿰뚫어 보고 그 세상을 단순하게 그려내야 한다. 한 사람의 캐릭터를 깊숙하게 들여다보고 사람을 창조하는 것은 작가가 해야 할 일이다. 복잡하지만 복잡하지 않게 그리고 흥미 있게 그릴 수 있어야 하며 홀로 내면과 싸울 수 있어야 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 박경리 같은 작가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