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보다(1000)/영화평(일반)

협녀 칼의 기억의 실패한 이유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5. 9. 6. 07:30
728x90
반응형

협녀 칼의 기억이 형편없는 스코어로 관객들의 외면을 받았다. 영화를 본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하는것은 이병헌의 연기력만이 유일한 보상이었다고 할정도이다. 협녀 칼의 기억의 실패는 개봉을 늦게해서도 아니고 이병헌의 사생활의 문제도 아니다.

 

그냥 재미없다. 그리고 말도 안되는 개연성..

 

일부 언론에서는 이병헌 사생활로 인해 영화가 생각외로 흥행하지 못했다라는 말도 안되는 이유를 대고 있다. 영화를 보긴 본건가? 아니면 그냥 특정인물 까기로 주목을 받고 깊은 것인가?

 

이병헌을 제외하고 주연배우인 전도연과 김고은, 준호?..이들은 모두 미스캐스팅이다. 전도연은 그냥 애절한 술집 작부나 평범한 가정주부, 멜로 배우정도로 적당하다. 전도연에게서 양자경의 연기력을 기대했다면 감독이 착각한 것이다. 전도연이라는 배우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고 그 이면에 숨겨진 연기력 기반은 알지도 못했다. 영화에서 전도연의 연기를 보면서 우아하지도 않고 다이나믹하지 않으며 칼을 쓰는 연기조차 어색하다는 것을 느꼈다.

 

김고은의 연기는 어땠을까. 그나마 차이나 타운에서는 봐줄만했던 그 연기가 협녀에서는 엉망 그 이상이었다. 발성도 엉망이고 액션연기는 두말 할것도 없다. 대사야 대본을 쓴사람의 잘못(?)이겠지만 무슨 오글오글한 정도가 아니라 보기 싫을 정도다.

 

 

 

관객들의 수준은 예전보다 많이 높아졌다. 철학적인 수준의 완성도까지 요구하기 까지 한다. 협녀 칼의 기억에서 그들은 무엇을 바꾸고 싶었던 것일까? 민초들이 무엇을 바라는지 그리고 싶었지만 그들의 삶은 전혀 담겨 있지 않다. 그냥 세명의 치기 어린 검객들만 있고 그 스승은 이들에게 검을 가르쳤을망정 정신적인 소양은 하나도 키우지 못했다. 대체 스승이라는 것이 어떤 존재인가. 검을 쓰는 실력만 높아지만 만사 땡인가? 정신적인 소양은 전혀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민초들을 이끌었다. 이건 재앙이다.

 

게다가 김고은이 연기한 홍이라는 여자는 별다른 목적의식도 없다. 그냥 죽이기 위해 자라났고 죽이기 위해 노력한다. 그걸 스승의 스승이라고 하는 이경영은 도와준다. 세상의 이치를 통달한척하면서 오히려 제자를 죽이는 제자를 키우는 격이다. 의미 없다고 하면서 현실세계에 깊숙히 몸담고 있다. 그 흔한 우정이나 의리 그런것은 권력욕앞에서 종잇장처럼 의미 없다는 것을 몰랐다면 그 스승은 너무 순진한 그런 이상주의자다.

 

모든 것을 이병헌의 연기와 영상미로 대체해보려고 했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다. 아무리 이병헌의 연기가 훌륭한들 대본이 엉망이고 함께하는 배우들의 연기력이 뒷받침 되지 못한다면 그런 영화는 성공할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