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경제이야기

알밤막걸리를 만드는 사곡양조원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5. 9. 28. 06:30
728x90
반응형

공주하면 대표적인 상품이 있죠. 바로 알밤입니다. 밤으로 만든 알밤막걸리는 고소하고 진한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대규모의 시설에 투자하여 전국으로 팔려나가는 소주나 맥주와 달리 막걸리는 한국 고유의 맛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곳 양조장은 공주 마곡사 자락에 위치하여 있는곳입니다. 좋은 전통주를 만들기 위해 장인정신으로 막걸리를 만드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갔을때는 사장님이 안계셔서 이곳의 생산을 담당하시는 분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곡양조장은 최고의 술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술도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식품입니다. 지역마다 물맛이 다르기때문에 그 미묘한 변화가 술맛에 반영이 되기도 하구요.

 

 

항산화·항암물질인 스콸렌 성분이 맥주·와인보다 50~200배 많은 ‘건강 술’이라는 막걸리는 1909년 주세법 공포와 1916년 주세령 시행 이후 각 가정에서 빚는 술은 거의 사라졌다가 해방이후에 다시 조금씩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알밤 막걸리 말고도 사진에서 보듯이 참새와 허수아비 쌀 막걸리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검은콩막걸리, 찰옥시기 막걸리, 상원골더덕막걸리, 불로구기자주, 백제국주, 진쾌남주 등 쌀과 다양한 약재등이 포함된 증류주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막걸리 제조에 사용할 밀가루포대입니다. 하루에 1.2리터 기준으로 300박스를 생산한다고 하니 그 양이 적지 않을듯 합니다.

인상이 좋으신 생산 담당자분이 생산시설을 따라다니며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경상도분이신것 같은데 이곳 충청남도 공주까지 어떻게 오셨나 잠깐 궁금했습니다.

 

 

입구부터 누룩 냄새가 가득했는데요.

공주 특산품인 밤을 원료로 한 공주 알밤막걸리는 공주를 대표하는 효자상품중 하나입니다.

 

이곳이 술맛을 결정할 수도 있는 제1누룩실입니다. 알밤막걸리는 만들기 시작하여 완제품이 나오기까지 11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8년여의 노력끝에 사곡양조원의 막걸리는 충청남도에서 알아주는 탁주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1997년에 폐업 위기에 놓인 양조장을 인수한 뒤 현대인의 입맛에 맞고 건강에도 좋다는 그런 술을 생산해냈다고 하네요.

 

 

 

부글부글 끓고 있는 것이 좋은 세균이 활발이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정도면 적지 않은 양이죠.

 

 

 

조금더 균이 활성화되면 이렇게 거품이 일어나는데요. 단계마다 그 변화의 과정이 눈에 띄입니다.

 

 

이제 차분해지면서 막걸리의 원형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확..알콜냄새가 나는데요. 이곳은 주변 관광지구에서 ‘충남의 맛’을 본 뒤, 공주 알밤막걸리 체험장을 찾아 막걸리 만들기 체험과 시음을 하는 장소로 많이 이용되기도 한답니다.

 

 

이제 진득하고 진하게 우러난 막걸리와 맑디 맑은 물과 합쳐져서 알밤 막걸리가 탄생하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그냥 물만 봐도 맛이 느껴지는 그런 느낌입니다.

 

 

자 원액이 물과 합쳐져서 막걸리병에 자동으로 주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정도 시설도 꽤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밤은 탄수화물, 단백질, 기타지방, 칼슘, 비타민(A·B·C) 등이 풍부하여 발육과 성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공주에서 대표적 '밤' 산지는 정안과 의당, 그리고 사곡입니다.

 

 

 

사곡양조원에서 노란색의 옷을 입고 근무하시는 분은 모두 8명으로 그분들의 정성과 땀이 맛좋은 전통 막걸리를 만드는 재료가 되는 셈입니다. 이제 곧 열릴 백제문화제에서도 선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요즘 날이 너무 더워서 하루에 생산되는 300박스는 모두 저온창고에 저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곡양조원에서 생산하는 밤 막걸리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는데 비타민 C성분은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속에 있는 당분에는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으며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역마다 전통이 있는 그런 술이 많이 나오면 좋을듯 합니다.

 

사곡양조원

충남 공주시 사곡면 호계리 336

주문전화 041-841-4670

홈페이지 www.gongjusul.co.kr

 

750㎖ 1통 가격은 1100원, 1ℓ 1400원 단체 회식용 10ℓ 1통은 1만3000원. 대량 주문시 할인도 해 준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