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란 타타의 저렴한 국민차 타타 나노는 혁신적인 제품인것은 사실이다.
2,000 달러에 불과한 저렴한 차를 만드는 것은 현대기아차같은 대기업이 해낼수 있을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우선 엄청나게 높아져버린 인건비때문에도 힘들다. 밑 바닥 사람들이 안전하게 품위 있는 이동 수단을 타고 타닐 수 있도록 시작한 프로젝트가 타타 나노이다.
나노베이션이라는 책을 구매한지가 어언..1년 6개월이 넘은것 같다. 처음에 책을 받았을때 통독하면서 읽어보고 책장에 잘 모셔두었었다.
분명, 오늘 일어날 수 없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 마크 트웨인
내가 아주 똑똑해서가 아니다. 나는 단지 문제를 더 오래 붙잡고 있었을 뿐이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행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행해질 것이다. 유일한 문제는 그것이 당신에 의해 행해지느냐, 아니면 당신에게 행해지느냐이다. - 토머스 프리드먼
고귀한 생활은 고귀한 사람들의 고귀한 사용을 위한 고귀한 건축을 요구한다. 문화의 결핍은 언제나 동일한 결과를 초래한다. 열등한 문명과 그로 인한 몰락이 그것이다.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만약 내가 마음으로 창작을 한다면 거의 모든 작품이 성공할 것이다. 하지만 머리로 창작을 한다면 거의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 마르크 샤갈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은 성공할 때까지 괴짜 신세를 면하지 못한다. - 마크 트웨인
우리가 문제를 일으켰을 때와 똑같은 생각을 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당신이 혁신하고 싶다면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보고 미쳤다고 말해도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래리 엘리슨
좋은 디자인은 명확하고, 위대한 디자인은 투명하다. - 조 스파라노
어떤 지적인 바보도 사물을 더 크고, 더 복잡하고, 더 격렬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그 반대편으로 나아가려면 약간의 천재성과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모든 서비스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에서 탄생한다. 저렴한 가격의 타타 나노는 절반의 가격대로 자동차를 만들고 사람들이 소유하고 운전하는데 자부심을 느낄 정도로 진짜 쓸 만한 자동차 프로젝트로 출발했다.
불가능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했지만 대형 프로젝트들이 실패하는 이유의 리더십을 점검해보면 된다.
1. 원하는 결과를 투명하게 만들어라
2. 작업에 참여하라
3. 신봉자들을 확인하라
4. 미봉책이 존재하지 않음을 이해하라.
실패 없는 성공은 없다. 성공하지 못한 아이디어에 수치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 실패로부터 배우는 것은 성공으로부터 배우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
원대하고 대담한 꿈은 숭고하다. 하지만 그 꿈이 더 높은 명분에 기여할 경우, 그것이 가져오는 에너지와 흥분은 훨씬더 강력하며 오래 지속된다. p 167
나는 계란은 개량할 수 없는 것이라는 말을 항상 들었다. 나는 조금 생각해보고 그 말에 동의했다. - 월리엄 크리셀
모든 실패에는 예방책이 있다. 단지 그것만 찾아내면 된다. 장애물을 만나면 우회해야 한다. - 매리 케이 애시
인간의 마음은, 일단 새로운 아이디어에 새로잡히면 결코 원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없다. - 올리버 웬델 홈즈
개발해서 실행에 옮기는 아이디어는 오직 하나뿐인 아이디어보다 더 중요하다 - 에드워드 드 보노
단순한 것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아주 단순하게 만드는 것, 그것은 창조성이다. - 찰스 밍구스
어떠한 사람이 원대하고 대담한 꿈을 가졌을 때 평범한 사람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칠 가능성이 더 커진다. 나노베이션은 사람들이 잘 다니지 않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한다. 더 많은 위험이 있고 더 빠른 실패가 뒤따르는 게임에서 이걸 이겨내려면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고 믿는 당신의 꿈에서 나온다고 권하고 있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세상을 위해 의미 있고 중요하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나노차를 즐거움, 단순함, 개선, 단련, 초점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그중 기능과 실수요자에게 초점을 맞추는 이유는 초점이 명확할수록 설계도 더 명확해지기 때문이다.
나노는 저렴한 가격으로 가족을 태울 수 있기 때문에 BMW보다 중후한 엔진음이 없고 포르쉐보다 느리고 롤스로이스보다는 호화롭지 않지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인도는 나노라는 차를 기반으로 사회적인 변혁을 꿈꾸고 있다. 아무나 타지 못했던 차의 대중화를 이끌었던 헨리 포드가 최초의 국민차 모델T를 개발해낸 것이나 히틀러가 국민차 비틀을 개발한 것과 비슷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천정부지로 오른 원자재 비용으로 인해 물품가격 또한 올라갔지만 약속은 약속이라는 대표의 말에 신뢰가 간다.
결과적으로 나노라는 차가 출시되고 예약자의 수는 20만 6,703명이나 되었다.
나노베이션에 접속하려면 아래의 사항들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 새로운 세계 질서가 존재한다.
- 엉뚱한 아이디어들이 산업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것이다.
- 과거의 제품과 서비스는 포기해야 한다.
- 과거의 성공을 조심해야 한다.
- 고객들은 움직인다.
나노를 운전한 시승기를 보면 탄력있으면서 코너에서 좁은 회전 반경과 가격에 비해 정말 가치 있는 자동차라는 평들이 많았다. 특히 연료 효율성은 훌륭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아주 멋지기는 하지만 성공하지 못한 혁신
1. 세그웨이 : 도시에서의 완벽한 기동력이 해답일까?
도시에서 달리며 두발로 서서 달릴 수 있고 스스로 균형을 잡는 세그웨이는 모든 기업가들의 칭찬을 받았지만 한대의 5,000달러인 이제품은 그다지 선풍적이지도 않고 기업의 성장도 상당히 더디다.
- 세그웨이는 막연하게 정의된 문제 - 또는 어쩌면 아예 있지도 않은 문제-를 첨단 과학기술로 해결한 발명품
- 대다수 소비자들에게 너무 비싼 가격이 충분한 수요를 창출하는데 걸림돌이 되었다.
2. 웹밴 : 식료품 쇼핑계의 아마존일까?
풍부한 투자금을 토대로 과감하고 야심찬 사업에 착수해 식료품 사업에 혁명을 일으켰다. 시간에 쫓기는 고객들이 하루 24시간 내내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식료품을 주문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러나 파산했다.
- 웹벤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구매 행동을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하지만 바꾸지 못했다.
- 고객층이 최저 임계치에 도달하기전에 너무 많은 비용을 지불했다.
3. 이리듐 : 하늘의 에드셀
모토로라는 어디서든지간에 통화할 수 있도록 저궤도 위성통신을 이용한 전화기를 개발하는데 65억 달러를 투자했다.
- 엄청 비싼 통신요금을 지불할 대중들보다 아주 소수의 오지의 고객들만 있었다.
- 기능적으로 완벽하지 못하고 불편하기까지 했다.
국민을 위한 차를 만들기 위한 기업과 자동차 개발팀원들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어떻게 하면 더 저렴하게 그리고 편안하게, 안전하게 만들것이냐에 초점을 맞추고 피땀흘린 노력들이 그려져 있다. 현기차처럼 얼마를 들여 개발했고 연비는 좀 낮아지고 가격은 좀 올라갔지만 편의사항이 좀 들어갔기 때문에 사실상의 가격인하라는 말이 조금 챙피하게 느껴진다.
어찌보면 존.F.케네디의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지 말고,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라는 말은 당신도 더 나은세상을 만들기 위해 충분히 이노베이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지 모른다.
'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 > 책에 대한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의 그릇, 진실로 남을 위해 돈을 쓸때 성공한다. (0) | 2015.04.03 |
---|---|
공개하고 공유하라, 연결과 소통은 그 이상의 것을 만든다. (0) | 2015.03.30 |
화이트칼라의 범죄자들, 금융범죄의 역사 (0) | 2015.03.20 |
동양학을 읽는 일요일 기억할만한 글들 (0) | 2015.03.16 |
이토록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순간, 깨달으면 행복해진다. (0) | 2015.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