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책에 대한 생각

'엑셀 함수 바이블 (한빛미디어)' 당신의 회사생활은 내가 책임진다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1. 3. 15. 08:00
728x90
반응형

요즘에 회사생활을 하면 영업을 하는 사람이던가 생산직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아니고는 대부분 엑셀하나쯤은 잘 다룰수 있어야 될것이다. 엑셀의 함수의 활용은 실제 실무에서 업무 경쟁력에 하나의 척도로도 사용되는데 아주 기본적인 함수에서 고급함수까지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성은 200%이상 높일수도 있을것이다.

 

엑셀의 함수는 약 400개정도인데 엑셀함수에 대해서 바이블이 필요할정도이다. 책은 함수 활용의 기초부터 시작해서 개수, 합계, 평균에 대한 설명을 통해 기본적인 엑셀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이후 내공이 좀 쌓이면 숫자, 텍스트 등의 조건 처리 및 정보, 조회, 찾기 함수등을 활용하여 좀더 고급적인 엑셀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엑셀을 사용하는 프로에 올라서기 위해 재무함수나 양식 컨트롤, 조건부 함수, VBA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엑셀 함수 바이블이 좋다.

 

엑셀 함수는 프로그램과 다르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은 조건식이나 VBA등의 정보를 접하면 골치 아프게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엑셀의 함수 대부분을 설명하는데 두고두고 책상에 꽂아놓고 사용하기에 적당한 책이다.

각 함수나 실무 예제 활용에 따라 단계별로 이해할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살펴보면 Section 에서 함수에 대한 키워드를 정리해주고 이어 함수에 대한 설명을 통해 예제를 제시하고 조금 복잡해보일수 있는 수식을 풀어서 설명해주고 간단하게 TIP을 제공해준다. 이제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실무활용을 할수 있도록 예제와 함께 노하우를 제공해주면서 복습을 할 수 있도록 Note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책의 뒷부분을 보면 대부분의 컴퓨터 책들이 가지고 있는 INDEX외에도 직군별 함수 활용가이드가 있어서 업무에서 바로 활용하기 위한 유사한 사례가 8개의 업무 분야별로 나뉘어서 들어가 있다.

 

엑셀 함수 바이블의 아쉬운점

 

이 책은 회사를 다니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즉 엑셀 초보가 보기에는 적합하지는 않은 책이다. 물론 엑셀 함수 바이블이니만큼 초보보다는 중급이상 사용자에게 적합한 책이고 초보사용자까지 흡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리고 책의 뒷편으로 갈수록 초반의 화려하고 구분되던 컬러는 없어지고 녹색과 회색계열로 일반화되어 있어서 실제 화면에 보이는것과는 차이가 있다.

 

너무 많은것을 담으려고 시도를 한 덕분인지 다양한 분야에 조금씩 연습을 하는 강점도 있으나 한 분야에 자세한 활용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엑셀 함수 바이블 어린이 버전

 

초보자 시리즈도 많이 있지만 진짜 아이들을 위한  엑셀 바이블 책이 있으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책의 구성이나 편집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서 색다른 엑셀책을 만든다면 사회적인 약자나 이제 막 컴퓨터를 배우기 시작한 부모님들에게 진짜 쉬운책이 될것이라는 기대해 본다.

 

엑셀 함수 바이블은 650페이지 정도 되는 묵직한 책이다. 들고다니면서 쉽게 볼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책상 한켠을 차지하면서 업무를 도와주는데는 적당한 책이다. 직장인, 대학생을 가릴 것 없이 다양한 실무 활용 예제덕분에 많은 사람들의 활용 욕구를 충족할 수 있을것이다. 그러나 1장부터 10장까지 차례대로 볼 필요 없이 엑셀의 기본만 안다면 필요한 항목만 뽑아서 보아도 좋다. 굳이 A~Z까지 이해할 필요는 없는듯 하다.

 

Part 01 함수 활용을 위한 기초 다지기

Part 02 개수, 합계, 평균을 구하는 함수 활용하기

Part 03 숫자 데이터를 변형하는 함수 활용하기

Part 04 조건 처리 및 정보 함수 활용하기

Part 05 조회 및 찾기 함수 활용하기

Part 06 텍스트 함수 활용하기

Part 07 날짜와 시간 함수 활용하기

Part 08 재무 함수 활용하기

Part 09 양식 컨트롤과 조건부 서식 활용하기

Part 10 VBA로 함수 만들고 사용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