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책에 대한 생각

[YES24블로그 축제] 어르신들의 포토샵책 쉬워야 한다.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0. 5. 19. 06:30
728x90
반응형

 

 

서평에 앞서

 

내가 볼 수준의 책은 아니지만 한빛리더스로 선정된 덕분에 받은 책이다. 어르신네들도 요즘에는 인터넷도 많이 하고 PC사용도 많은 편이다. 물론 상당히 전문가 수준의 분들도 계시지만 그래도 PC사용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 부모님을 위한 디카사진 포토샵책이라는 이름에 끌려 선택을 한 이유는 포토샵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책을 한번 골라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요즘 다들 블로그나 까페에 많은 관심이 있지만 여전히 사진을 수정하는것은 나름 전문가의 영역에 남겨져 있어서 간단하게 나마 접할수 있는 책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된다.

 

이 책을 손에 잡고 오탈자도 발견할 겸 정독을 해서..끝장을 넘기기 까지 본인의 경우 1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다. 그만큼 쉽게 쉽게 넘어가는 내용이 대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쉬웠나요?

 

책에서 기능이나 실습하는 과정은 나름 배려를 많이 했다. 미리보기와 팁(선생님 한말씀)과 따라하기가 단계를 생략하지 않고 표현하였고 흔히 부록CD로 제공되는 예제사진도 집어 넣어서 배려하였다.

 

책은 주로 하드웨어는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와 스캐너에 할애를 했고 사진수정의 경우는 4가지 파트로 크게 나누어서 설명을 했다. 마지막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블로그나 까페, 온라인 앨범에서의 활용방법을 안내하는것으로 기본내용을 정리한 형태이다.

 

단계별 주요 참고내용

 

전반적으로 일반적인 기능설명에 집중했기 때문에 아마 실제에서 사용되는 것은 5~6가지 기법정도라고 생각이 된다. 그중에 어도비 브릿지를 이용하여 일괄적인 관리나 리네이밍은 필요한 설명중 하나라고 보여진다.

 

어두운 사진을 밝게 만들기 (Image -> Adjustment -> Level)

보통 0이 가장 어두운 값이고 1이 중간값 그리고 255가 가장 환한값인데 그 수치를 조정하면 어두운 이미지도 환하게 조정이 된다.

조금더 디테일한 값을 확인할때는 Image -> Adjustment -> Curves를 활용하면 좋을듯 하다.

 

얼굴에 있는 점과 주름 없애기 (Clone Stamp Tool)

도장도구를 이용해서 브러쉬의 굵기를 조절한후 Copy & Paste를 이용해서 컨트롤 하는 방법이다. 

 

필터를 이용하여 수채화 같은 사진 효과 (Filter -> Artistic -> Pallette Knife, Filter -> Stylize -> Find Edges)

 

포토샵을 잘 이용하려면 레이어 개념의 이해와 브러시 툴 그리고 매직 봉 및 필터를 잘 사용하면 아주 창의적이지는 않더라도 왠만한 작업은 할 수가 있다.

 

책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쉽고 복잡하고 따라하기 힘든 예제는 거의 없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과연 어르신들이 이 책정도만 있으면 하고 싶었던 작업을 다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조금들었던것은 사실이다.

 

포토샵 CS4라는 최신버전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다 할수 있는 실습이지만 보통 소프트웨어도 최신만을 좋아하는 세상에서 CS4라는 타이틀을 안붙일수는 없었을 것이다.

 

PC와 인터넷 그리고 디지털 사진을 이해하기 시작한 어르신들이라면 간단한 작업이나 소소한 작업을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는 생각과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같이 들었던 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