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체험단 및 삶이야기/마이크로 트랜드

다단계 마케팅, 희망으로 고문하는 사업

어린왕자같은 식객 2013. 6. 13. 09:00
728x90
반응형

다단계사업이 미래에 근절될 가능성이 있을까? 대답은 없다이다. 형태만 다르고 회사이름만 다른 형태로 인류가 지속되는한 끊임없이 나올것이다. 이 사업의 모델은 무척이나 단순하다. 그리고 파는 상품들의 대부분은 고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제품이 아닌 비타민이나 무기질 보충제, 각종 세제, 단순 건강제품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다. 누구나 만들수 있고 누구나 팔수 있지만 물건을 파는것보다 사람을 모집하는데 더 집중하고 있다.

 

다단계 마케팅의 마술에 의하면 다단계회사는 자신의 이윤을 당신에게 떼어주기 때문에 하부조직같은 경쟁자를 모집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무한대로 이루어질수록 도움이 된다. 그러나 여기에는 당신이 살고 있는 장소나 시장이 유한다는 사실에 대해서 무감각하게 만들게 하고 얼마 안되는 물이 담겨 있는 우물은 말라붙을 수 밖에 없다.

 

다단계 마케팅은 배급업자를 많이 모으는데 핵심이 있다. 모든 피라미드 조직이 그렇듯이 대다수의 배급업자는 실패할 수 밖에 없고 그곳에 상품을 공급하는 공급자와 각종 기반자료를 공급하는 사람만이 돈을 벌게 된다. 상품을 판매하는것보다 사람을 모집하는데 더 집중을 한다.

 

 

 

다단계 마케팅은 부와 자립을 약속한다. 상품이 무엇이든지 간에 수많은 실패속에 성공을 찾아보는것은 정말 어렵다. 특히나 이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버는것보다 더 많은 돈을 들여 상품과 판촉물을 구매한다. 이런 조직가운데 가장 성공한 회사는 암웨이로 전세계에 수백만명의 배급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수조원의 매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다단계 마케팅에 처음 소속되게 되면 자신과 남을 속이는 방법부터 배운다. 시장이 유한하다는 것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에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부터 망각한다. 설혹 그들이 말하는것이 거짓말이라고 할지라도 긍정적으로 말한다. 누가 물어봐도 나는 아주 잘하고 있으며 사업도 역시 잘되고 있다. 그리고 이토록 단기간에 이정도 소득을 올릴수 있는 사업은 만나볼 수 있는 적이 없다고 말하고 다닌다.

 

가장 먼저 가족과 친인척, 친구들과 소원해지는 결과를 만나게되는 다단계 마케팅은 합법적인 피라미드 조직이기 때문에 더욱더 우울하다. 세상에는 대가없이 얻어지는것은 없고 약간의 노력 혹은 인맥만을 가지고 돈을 벌수 있는 사업따위는 없다. 수많은 연예인들이 사업에 실패하는것중에 하나는 그들의 노력에 비해 많은 돈을 벌었기 때문이고 사회는 그걸 가져가는 것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