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나요(1000)/한국여행(강원)

지민이가 간 2008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

어린왕자같은 식객 2008. 1. 20. 21:13
728x90
반응형

강원도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외진곳 산골 혹은 공기좋은곳 여타 수식어구들이 많지만 특히 38선 위에 위치한 화천같은경우 깨끗하고 맑은 공기가 특징인곳입니다.

 

특히 이곳에선 지역활성화의 일환으로 축제같은것을 많이 열고 있는데 매년 상당한 규모의 사람들이 방문합니다. 특히 주말같은 경우 하루에 화천군 주민 2만 4천명보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방문을 하니 엄청난 숫자가 아닐수가 없습니다.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 는 보통 1월에 개최되는데 북한강 최상류지역에 1급수를 배경으로 진행됩니다. 보통 강원도에서 축제거리로 이용하는것이 1급수에서 살수 있는 산천어와 빙어를 취급하는데 화천은 산천어를 선택했습니다.

 

산천어 는 연어과 연어목으로서 물이 맑고 수온이 연중 20도를 넘지 않고 용존 산소량이 9ppm을 넘는 1급수 맑은 계곡에서 서식하는 냉수성 토종 민물고기입니다. 생김새는 등쪽은 짙은 푸른색에 까만 반점, 배쪽은 은백색이고, 측면에 나타나 있는 특유의 무늬인 파마크로 인해 자태가 아름다워 '계곡의 여왕'이라 불립니다.

 

이날도 대전에서 화천까지 가는데 거의 3시간 10여분정도 걸리더군요. 엄청난 인파와 차량 덕분에 주차할곳을 찾기가 쉽지 않는곳입니다.

2008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을 보면

 

- 산천어 체험 프로그램 (산천어 얼음 낚시 / 산천어 맨손잡이)

- 눈 얼음 체험 프로그램 (얼곰이성 주제관 / 얼음썰매 / 봅슬레이 / 얼곰이성 / 눈조각 / 눈사람존 / 빙판 놀이터 / 아이스 4륜바이크 / 빙판 자전거 / 눈썰매 / 얼곰이 열차 / 얼음축구 / 빙상장)

 

 가서 지민이가 화천의 축제를 알리는 사진을 한장 찍었습니다. 벌써 추워져서 얼굴과 코가 빨갛게 되었어요.

 

 여기는 레포츠 광장으로 눈썰매와 얼음 썰매를 탈수 있는 곳입니다.

 여기는 바로 산천어 맨손잡기를 하는곳 하루에 3번정도 (11시, 2시, 4시)정도 하는데 이 강원도의 온도를 이길 분들이 하시면 좋습니다. 상당한 저온을 자랑하는곳이기에 다들 이를 덜덜..떨면서 참여를 하는곳입니다. 만원을 내야 되는데 BC카드는 5%할인이 되고 5천원 농촌사랑 나눔권을 줍니다.

 저 투명한 물에서 산천어가 보이나요?

 몸을 오들오들 떨어가면서 잡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한사람당 3마리씩 잡을수 있다네요.

 여기 사진에 보이는 부분이 레포츠 광장

 산천어 맨손잡기에 들어갈 산천어들로 대기상태에 있습니다.

 스티로폴로 만들어진 눈사람.

 여기는 얼음광장으로 아이스 로드 (자전거와 4륜 오토바이를 돈주고 탈 수 있는곳) 과 매점진행부스, 눈사람포토존, 눈조각, 얼곰이성등이 있어요.

 산천어 축제에 사용되는 캐릭터 인것 같습니다. 지민이랑 비교해보니 상당히 큰 풍선인형입니다. 아마도 곰이 고기를 잡는것을 형상화시킨듯

 눈사람 포토존인데 여러 얼굴의 눈사람들을 만들어놨습니다.

 애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인 뽀로로 캐릭터들과 눈에서 즐기는 봅슬레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얼음동굴같이 구성해놓은 얼곰이성이라는 곳입니다.

 산천어 축제장을 중앙에서 조망할수 있는 정자인데 저 바글거리는 인파가 보이나요?

 

 행사지내에서 산천어를 구워서 파는곳인데요. 한마리에 만원정도 합니다.

 가서 보시면 얼음낚시하는곳 말고 주변에서 간단한 취사는 할수 있더군요. 따뜻한 국물이 그리웠던 터라 라면을 끓여서 먹었습니다.

 

 

 

 

 

 

 

 

 

 여기는 낚시터인데 보통 3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예약전용 낚시터와 제 1,2 낚시터로 되어 있는데 얼음낚시로 산천어를 잡기 위해서는 약간의 얼음낚시도구가 필요합니다. 특히 낚시를 하기위한 도구 견지대, 뜰채, 메탈과 웜찌등이 있는데 낚시도구는 2천원짜리와 6천원짜리가 있죠 6천원짜리가 잘잡힌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화천의 날씨가 상당히 춥기 때문에 앉아있을 의자와 발을 올려놓을 스티로폼 박스정도는 가져가는것이 오래버틸수 있는 준비물입니다. 이곳도 접수비가 만원인데 BC카드 5%할인에 5천원짜리 농촌사랑 상품권을 줍니다.

 

 이건 메추리 고기들입니다. 행사장 뒷편에서 먹거리 광장이 있는데 몇군데서 메추리 고기를 팝니다. 크기는 참새 2~3배정도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맛은 몇조각 별미로 먹어보면 괜찮은데 많이 먹기에는 좀 부담스럽두군요.

 

 

 

 

 

 이건 오징어 순대

 

 대전에서 고생하며 간 산천어 축제장은 한번쯤은 가볼만한곳인거 같은데 중부이남분들이 비용과 시간을 들여가기에는 상당히 먼곳입니다. 상당히 먼길과 비용대비 느낄수 있는 만족감은 생각보다 덜한 편이라서 강추라고 하기에는 좀 부족한듯합니다. 서울, 경기도 사람들이 가기에는 그다지 멀지는 않고 시간도 빨리 도착하기 때문에 현장 낚시 예약도 거의 대부분 서울, 경기도 사람들 몫이라서 별로 안좋은것 같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의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의 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는길은

서울 → 화천
  1) 성산대교 출발 → 내부순환도로 → 구리 → 남양주 → 대성리 → 춘천 → 화천
2) 천호대교 출발 → 북부간선도로 → 남양주경찰서(도농3거리) → 대성리 → 춘천 → 화천
3) 미사리 출발 → 팔당대교 → 6번 국도 양평방향 → 터널 끝나고 바로 청평방향으로 내려타기
→ 서울영화촬영소 → 샛터삼거리 → 대성리 → 춘천 → 화천
4) 서울강북 출발 → 구리 → 베어스타운 → 포천 일동/이동 → 광덕계곡 → 화천읍
중앙고속도로이용시
  중앙고속도로 → 원주 → 춘천 → 고속도로빠져나와 계속직진(5Km정도) → 소양2교
→ 화천(고속도로 종료 후 춘천 시내에서 화천까지 가장 쉬운길은 무조건 직진입니다)
영동고속도로 이용시
  영동고속도로 → 만종분기점(원주) → 중앙고속도로 춘천방향
중부고속도로 이용시
  1) 중부고속도로 → 호법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 만종분기점(원주) →
중앙고속도로 춘천방향
2) 중부고속도로 → 호법분기점 → 경안 IC 나와서 우회전 → 팔당대교(팔당댐 공사중)
→ 6번 국도 양평방향 → 터널 끝나고 바로 청평방향으로 내려타기
→ 서울영화촬영소 → 샛터삼거리 → 대성리 → 춘천 → 화천
경부고속도로 이용시
  1) 경부고속도로 → 신갈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 만종분기점(원주) →
중앙고속도로 춘천방향
2) 경부고속도로 → 판교분기점 →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구리방향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이용시
  1) 성남요금소 → 토평IC → 덕소 → 남양주경찰서(도농3거리) → 대성리 → 춘천 → 화천
2) 성남요금소 → 남양주IC → 남양주경찰서(도농3거리) → 대성리 → 춘천 → 화천
3) 성남요금소 → 구리IC → 남양주 → 대성리 → 춘천 → 화천
경기북부
  1) 포천 → 철원 → 화천
2) 포천 → 백운계곡 → 사창리(화천) → 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