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05 4

홍성의 아동을 위한 신한옥형 사회복지시설 홍성군 아동숲체험관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야 미래에도 기회가 더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충청남도의 여러 지역에는 아동이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이나 숲체험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홍성의 내포 신도시쪽으로 가보면 신한옥형 사회복지시설로 홍성군 아동숲체험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아동숲체험관은 홍성군이 유아와 아동을 위한 도시로 만들기 위한 시설로 아동숲체험관의 지상 1층은 다목적실(대청마루, 누마루), 교육실, 휴게실, 수유실, 세면 및 화장실 등으로 구성해두었습니다. 겉에서 보기에도 나무로 잘 만들어진 시설이라는 것이 한눈에 알 수가 있습니다. 배후 용봉산 경관녹지에는 기존 놀이터와 달리 친환경 자연재료로 만든 놀이시설과 생태체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 두었습니다. 신한옥형 아동숲체험관은 국토교통과학..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날 공모에 선정된 익산모현시립도서관

2023년 공공도서관 문화가 있는 날은 문화소외지역 내 지역주민이 지역문화·예술에 더 쉽게 접근하고 공공도서관 이용률을 장려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라북도에서는 익산, 군산, 정읍이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문화도시 익산에 걸맞는 사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익산에 자리한 모현시립도서관은 처음 가보는 도서관입니다. 익산시립도서관 7곳에서는 ‘경계 없이 비추는 문화의 빛, 도서관’을 주제로 강연, 체험프로그램 등 독서문화행사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올해 첫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면서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해 전국 도서관들은 다양한 행사를 펼치고 있는데요. 익산에는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이 있고 지금도 리뉴얼하면서 언제라도 남녀노소 상관없이 찾아올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었습니다. 익산모현시립도서관의 1층에는 다양..

벼종자와 진천의 농업을 연구하는 진천군 농업기술센터

농업이라고 하면 한 나라의 향방을 결정할정도로 기본적인 식량주권의 중요한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도 지역마다 농업기술센터를 만들어두어서 다양한 연구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생거진천 진천군이라는 곳에도 농업기술센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진천군의 중심이라는 진천읍은 도시농업에 어울리는 곳입니다. 도시농업은 생활농업과 환경농업, 치유농업으로 분류되는 데 2010년 이전과 2012년 이후 나눠 변화를 거쳐왔습니다. 도시농업은 도서지역에 있는 토지나 건축물, 생활공간을 활용, 농작물을 경작하거나 재배하는 형식입니다. 보통 진천과 같은 지역은 농기계를 빌려주기도 하고 다양한 종자를 연구해서 공급하기도 합니다. 진천군 농업기술센터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농기계 임대사업장이 먼저 눈에 뜨입니다. 지역마..

홍성군의 도시재생의 중심공간이며 홍주읍성이 있는 남문동

도시라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이며 시민들의 삶의 터전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군단위라고 하더라도 오래된 도심은 쇠퇴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재생을 통해 새로운 활력을 부여하려는 곳들이 있습니다. 홍성에서 중심이 되는 곳이라면 단언컨대 홍주읍성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홍주읍성이 있는 공간은 역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곳이라 쉽게 발굴할수도 없고 건축행위도 할 수가 없지만 그 주변에 자리한 남문동은 조금씩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도시계획으로 잘 구획된 공간은 용도가 분명하게 개발이 될 수 있습니다.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의 구분이 명확하기 때문에 보통 상업지역에는 큰 건물 안에 각종 자영업 수십 개가 같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홍성군처럼 낮은 건물이 주가 되는 곳은 조금은 다른 ..

반응형